미국에서 불고 있는 ‘냉동김밥’ 돌풍이 국내에도 상륙했다!!
외국인이 김밥을 먹방하는 영상 조회수가 1000만을 넘고 미국 유통체인에서 냉동김밥 품절대란이 일어나는 등 인기가 이어지자 ‘김밥의 원조’인 국내에서도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인기 요인으로는 다양한 식재료가 골고루 들어간 건강식이라는 점, 또 전자레인지에 살짝 데우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어 간편하다는 점이 꼽힌다.
이마트는 올해 30주년을 맞아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해외 인기 먹거리 물량을 확보해 오는 14일까지 단독으로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 한국 제조사가 만들었지만 국내에서는 판매하지 않던 상품들이다.
가장 눈에 띄는 품목은 미국에서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진 국내 업체 올곧의 ‘냉동 김밥’ ‘유부 우엉 김밥(이하 230g)’이다. 현지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중량과 재료 등이 같으며 가격은 1980원으로 미국 판매가(3~4달러)보다 저렴하다. 이 제품은 전자레인지에 2~3분 돌리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미국에서는 최근 김밥 열풍이 불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소셜미디어(SNS) 김밥 시식 영상은 2주 만에 1000만 회 이상 조회됐으며 주요 마트에서 품절을 넘어 예약 행진까지 이어지고 있다.
동남아시아에 진출해 효자 노릇을 하는 ‘오리온 오튜브스윗칠리(115g)’도 2720원에 판매한다. 오리온은 미국에서 ‘국민 스낵’으로 불리는 베지 스트로우(빨대 모양의 채소 스낵)의 인기에 착안해 오감자의 튜브 형태를 강조하는 ‘오튜브’를 현지에서 출시했다.
과거 국내에서는 단종됐지만 중국과 대만·홍콩·필리핀·미국에서 성공을 거둔 ‘오뚜기보들보들 치즈라면(111g·4입)’도 4980원에 선보인다. 매콤한 국물과 체다치즈 분말이 어우러진 이 라면은 대만 인기 컵라면 순위 9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직구로 사면 관세와 배송비를 합해 2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며 저렴한 가격을 강조했다.
베트남에서 인기몰이 중인 ‘CJ 까우제스프링롤 2종(야채·해물, 각 480g)’도 국내에 상륙한다. 각각 7980원, 8980원이다. 함께 해외 ‘인기템’으로 선정된 ‘비비고 치킨 고수만두’는 미국 시판 만두 중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가 일본에 수출하는 ‘경월소주(700mL, 20%)’는 5980원에 살 수 있다. 현지 판매는 일본 산토리가 담당한다.
이마트는 국내 제조와 판매에 따른 생산업체의 유통비 절감 등으로 상품을 더 저렴한 가격에 확보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관련 관계자측은 “지금껏 보지 못했던 새로운 상품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진심으로 감동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하겠다”고 말했다.
이마트와 편의점 이마트24가 냉동김밥에 꽂힌 셈! 미국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킨 냉동김밥 상품을 국내에 들여 온 것인데, 이색상품으로 소비자 손길을 잡는 동시에 고물가 속 냉동 간편식 선호 수요를 겨냥한 전략이다.
해당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14일까지 김밥, 과자, 주류 등 해외 인기 먹거리 행사를 열고 유부 우엉 김밥(230g)을 1980원에 판매한다. 유부 우엉 김밥은 냉동김밥이다. 김밥을 만든 뒤 영하 50도 냉동고에 넣어 급속 냉각시켰다.
특히 냉동김밥 제조사 올곧은 김밥이 터지지 않도록 김 굽는 온도를 조절하고 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도록 김밥 내용물로 들어가는 당근을 80%만 익히는 등 차별화된 기술을 적용했다. 또 특허 받은 3분할 김밥 용기로 열전도율을 높였다. 이에 2분 만에 균일하고 빠른 해동이 가능하다.
편의점인 이마트24 역시 이마트와 동일한 유부 우엉 김밥을 지난달 말 출시했다. 다만 이마트24와 이마트는 공동으로 상품을 소싱한 것은 아니고 동일한 제조사에서 각각 달리 상품을 소싱했다. 상품을 각각 소싱했는데 공교롭게도 출시 시점이 비슷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양사는 올곧의 유부 우엉 김밥이 한국 제조사가 만들었지만, 국내에서 판매하지 않고 미국, 중국, 동남아 등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고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올곧은 작년 3월 냉동김밥 제품을 출시한 뒤 올해 8월 미국 트레이더스 조에서 바바김밥이란 이름으로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이후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화제가 됐다.
특히 틱톡과 유튜브 등에서 외국인들이 이 김밥을 맛있게 먹는 리뷰 영상이 올라왔는데 시식 영상은 2주 만에 조회수 1000만 회를 넘겼다. 결국 트레이더스 조에 입점한 바바김밥은 입점 한 달도 안 돼 250톤 가량의 상품이 완판됐다.
양사는 미국에서 냉동김밥의 인기 영향으로 국내에서까지 궁금증이 생긴 만큼 이색 상품으로 소비자의 손길을 잡겠다는 계산이다. 한국에서 김밥은 즉석에서 만들어 먹는 즉석조리식품이다보니 냉동김밥에 대한 호기심이 상품 소비로 이어질 것이란 판단이다.
또 최근 외식비 상승 등 고물가로 인해 집에 쟁겨두고 먹을 수 있는 냉동 간편식이 인기를 끌면서 유부우엉 김밥이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24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냉동간편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다.
그만큼 김밥이 생소한 미국에서 전자레인지에 약 2분만 돌리면 갓 만든 것 같은 식감의 김밥을 맛볼 수 있어 큰 인기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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