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이슈

오른쪽 윗배 통증 원인. 갈비뼈 염좌? 담석? 뭘까?ㅠㅠ

by 냐옹이슈 2024. 1. 11.
728x90
반응형
SMALL

 

 

요즘 오른쪽 윗배가 계속 아프다. 요즘이 아니라 꽤 오래됐다. 몇 달은 된거 같음 ㅠ

아픈 정도가 막 심하건 것도 아니고 하루 종일 아픈 것도 아니라 아직 병원 안 가봤는데 이젠 가봐야할거 같다.

 

근데 생각해보면 한 2년 전쯤? 그때도 지금처럼 한 동안 우측상복부통증이 있어서 그때 병원 가서 물어보니 별 이상 없다고 했는데.. 그때처럼 알 수 없는 통증이 좀 생긴 것이다.


병원은 가보긴 해야할 거 같은데 의심되는 질환으로 어떤 게 있는 지 검색해봤다. 아무것도 모르고 진료 받는 것보단 낫지 않을까?

 

 

오른쪽 윗배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다고 한다!

여기저기 흩어진 의학 정보를 모아봤다. 의료진들이 말한 정확한 정보겠지? ㅠ


1. 담낭에 생긴 담석
상복부 오른쪽에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날카로운 통증은 흉곽 바로 뒤에 위치한 담낭(쓸개)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한다. 이 부위에 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담낭 안에 돌이 생기는 담석이라고.. 

 NHS에 의하면, 대부분의 경우 증상을 일으키지 않으며 치료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담석이 담낭관 입구에 끼게 되면 갑작스럽고 극심한 복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담석이 있는 사람 중 담낭염과 같은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한다. 방치할 경우 감염이나 패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그렇다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 담낭염의 증상으로는 △고열 △메스꺼움 △발한 △식욕 부진 △황달 △배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 등이 있다고 한다.

 

근데 담석이 아닐까? 하고 자꾸 의심이 드는게 최근 국내에서 오른쪽 윗배의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담석증’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고 한다!!! 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담석증 환자는 2021년 24만 179명으로, 2010년과 대비하여 11년 새 무려 2배 이상 증가했다고......


2. 갈비뼈 염좌 또는 골절

갈비뼈 염좌일수도 골절일 수도 있다고 한다. 갈비뼈 통증이 단순한 염좌인지, 아니면 골절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바로 호흡 곤란과 기침이라고 한다.

 

왼쪽이나 오른쪽 갈비뼈가 욱신욱신 아프고 쑤시는 느낌이 든다면 며칠간의 휴식을 통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만, 갈비뼈 통증과 함께 호흡 곤란이나 기침으로 인한 통증이 이어진다면 이는 골절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갈비뼈가 골절됐을 경우 가슴 부근에 통증이 심해 단순히 몸을 옆으로 돌린다거나 기침을 하는 것조차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고 한다.

 

근데 나는 갈비뼈 부위를 다치거나, 허리를 휘휘 돌리거나, 기침을 많이 하거나 하진 않아서 이 경우는 아니지 않을까 싶다. 


3. 게실염이나 장염
소장과 대장은 복부의 어느 부위에든 걸쳐져 위치하므로, 장의 일부분에 게실염이나 장염이 생겨 오른쪽 상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폐의 감염으로 인한 횡격막과 인근 장기의 영향으로도 우측 상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오른쪽 신장의 질환으로 인해, 복통, 등이나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그리고 그 밖에 대상포진과 같은 통증성 질환을 복통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오른쪽 윗배에는 간, 담낭을 포함하여 중요한 장기들이 위치하고 있어서 만약 이 위치에서 복통이 심하게, 또는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라고 한다. 당연한 말이겠지...

 

만약에 평소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최근에 조개류나 위생적이지 못한 음식을 먹었거나, 오염된 주사기를 사용했거나, 수혈을 받은 경우, 피부나 눈에 황달이 나타나거나 짙은 홍차색 소변을 본다면,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일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아야 한다고 한다. 나는 이 경우는 아니지만 아픈지 좀 되었으니 이젠 병원을 가보긴 해야할 거 같다 ㅠ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