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이슈

청년 주택드림 통장, 내년 2월 출시!? 어떤 혜택?

by 냐옹이슈 2023. 12. 1.
728x90
반응형
SMALL

 

요즘 청년들은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도 있고 직장을 다니지 않고 취업 준비를 하는 사람도 있고 혹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주도적으로 하는 프리랜서 등등 다양한 일을 하며 살아간다. 


근데 모든 청년들의 고민 중 하나 "내 집에 온전히 살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요즘 부동산 가격이 점점 오르고 청년들이 절대 모을 수 없는 억 단위로 되어가다 보니 대출도 쉽지 않은 세상이다. 


그래서 많은 청년들은 결혼을 포기하곤 한다. 요즘 청년들은 결혼이 삶의 필수가 아닌 것처럼 이야기하곤 한다. "꼭 결혼해야해? 집도 못 사는데!!" 청년 10명 중 3~4명은 이렇게 생각할 것 같다. 


어떤 청년 커플은 이제 막 결혼 준비를 하려 결혼 자금을 모으고 집을 알아보고 이것저것 준비 중에 엄청난 현실에 갑갑한 마음을 드러내기도 한다. 어려움이 많은 것이다. 


결혼에는 집 문제 말고도 다른 문제들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집 문제가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결혼뿐만 아니라 이제 독립이 필요한 청년들도 자신의 집에서 자신만의 라이프를 꿈꾸며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막상 현실은 거의 집 나오면 개고생이라는 표현이 딱 맞다. 


혼자서 가족과 떨어져 독립을 한다는 건 숨만 쉬면 돈이 줄줄 나간다는 뜻이다 ^^ ! (글쓴이도 직접 경험 중.. ㅎㅎ ) 

이런 청년들의 현실적인 문제들, 정부도 이러한 문제들을 인지했는지 내년 '청년 주택드림 통장'이 24년 2월 쯤 새롭게 개편되어 출시된다고 한다. 

청년 주택드림 통장 무엇일까? 청년들에게 어떤 혜택이 있을까?! 

내년 2월 출시 예정인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금리 4.5% 금리로 연 소득 5000만원 이하인 만 19~34세 청년이 가입할 수 있다. 
최대 월 납부금 100만원으로 1000만 원을 채운 후 주택 청약에서 당첨되면 분양가의 80%까지 최장 40년간 최저 2.2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결혼, 최초 출산 등 금리 인하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금리를 1.5%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정부가 이러한 정책 상품을 내놓는 이유는 집값이 치솟고 금리마저 상승 중인 중에 소득 수준이 여유롭지 않은 청년층의 삶이 평생 허덕일 수 없는 현실을 개선해보고자 하는 취지라고 한다. 

여기서 잠깐 주목해야할 점은 대상 주택이 분양가 6억원, 전용면적 85미터 제곱 이하인 것!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청년층에게 부담을 낮춰줄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고 있지만 지역별로 집값 차이가 큰 만큼 대상 주택기준을 차등화함으로 더 폭넓은 혜택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 

부동산경제연구소장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청약통장 금리를 높이고 집을 살 때 저금리로 대출해 주는 정책은 내 집 마련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에게 설득력을 가질 것, 다만 서울 거주를 원하는 청년은 아쉬운 점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외 지역에는 여전히 분양가 6억 이하 주택이 많기 때문에 청년청약통장의 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대상 주택 기준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25년부터 시세의 70~80%로 분양하는 공공분양주택 '뉴홈' 34만호가 청년층에게 공금 및 인허가될 예정인 만큼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이용한 내 집 마련 기회가 많이 늘어날 수 있다고 기대하기도 했다.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정책 자체만으로도 청년들에게는 힘이 되는 것 같다! 각자 이 소식을 알고 주머니 사정을 잘 계산해본 뒤 청약 통장 한번 도전해보자!

 

728x90
반응형
SMALL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