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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이슈

서울시 세계 최초 자율주행 버스 운행! 기대와 동시에 안전 우려?!

by 냐옹이슈 2023.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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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서울시




서울시가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서울시, 세계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 12.4 운행 시작]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2월 4일부터 시내 주요 장소를 왕복 운행하는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공공 운송 서비스에 도입한다고 밝혔고 12월 4일 기점으로 첫 운행을 했다. 

첫 운행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일단 호의적이다는 평이 많다.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하여 심야 이동이 많은 합정역~동대문역 중앙버스전용차로구간 9.8km을 순환하게 되며,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한 규격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 2대가 운행한다. 승객들은 일반 버스 이용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탑승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서울시





서울시는 보도자료에서 당분간 취객 대비 및 승객의 안전한 하차유도를 위해 특별안전요원 2명이 탑승한다고 밝혔다. 이는 테스트가 아닌 완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자율주행버스 운행 시 혹시 일어날지 모르는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한시적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 선택에 의한 자율주행차량 운행에 대한 책임은 본인이 감당하겠지만,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자율주행차량에 문제 발생 시 기술적 또는 제도적 시스템과 상관없이 공공기관의 책임자나 담당자가 온갖 사회적 비난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도 한다.


이미지 출처: 뉴스1




서울시는 이미 2022년부터 ‘서울자율차’라는 이름으로 상암동과 도심에서 자율주행 택시와 버스 등을 시범 운영하며 일반 승객들을 상대로 유/무상 운송을 실시한 경험이 있다.

이 서울자율차의 기술 수준은 레벌4 단계에 속한다. 레벌5인 100% 자율주행은 아니고 30km/h 이내의 어린이보호구역과 공사현장 인근, 위험상황 발생 시에는 운전석에 앉은 직원이 바로 개입하여 수동운전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자율차’의 운행 경험과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안전에 대해 100% 확신하기는 쉽지 않아 시험운전자 포함 특별안전요원 2명을 탑승하기로 한 것이다.



이미지 출처: 뉴스1





세계 최초의 심야 자율주행버스가 서울시내에서 운행에 들어갔다. 합정역과 동대문역 사이를 오가며 무료로 운행되는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안전성 검증을 거쳐 내년 상반기부터 유료로 전환된다.

서울시는 5일 세계 최초로 서울 부도심과 도심을 연결하는 간선 기능의 심야 자율주행버스(노선번호 : 심야 A21) 2대가 전날 밤 11시 30분부터 정기 운행을 시작했다. 심야자율주행버스 운행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 늦은 밤 11시 30분부터 다음날 아침 5시 10분까지다. 합정역과 동대문역에서 각각 출발해 70분 간격으로 순환 운행한다.



이미지 출처: 뉴시스





첫 선을 보인 심야자율주행버스는 대학가나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해 심야 이동이 많은 합정역과 동대문역 간 중앙버스전용차로구간 9.8km를 순환한다. 차량은 시내버스와 동일한 규격으로, 현대자동차 일렉시티를 개조했다.

합정역을 출발해 홍대입구역, 신촌역, 아현역, 서대문역, 세종로(교), 종로1가, 종로5가, 동대문역(흥인지문)구간에서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도로 중앙에 위치한 총 40개(편도20개소) 중앙정류소에서 자유롭게 승하차가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전자신문






심야자율주행버스가 운행을 시작하면 중앙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 단말기(BIT)에 실시간 도착 시간이 제공되며, 네이버 및 다음 포털 등에서도 ‘심야A21’ 노선을 검색하면 실시간 위치와 도착 시간이 안내 될 예정이다.

시는 다만, 갑작스러운 폭설 등으로 인해 안전상 운행이 중지되는 경우가 있어 사전에 운행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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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전자신문





대중교통 기능의 심야자율주행버스는 별도의 앱(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일반 시내버스처럼 동일하게 교통카드가 있으면 태그 후 탑승이 가능하며 당분간 무료로 운행할 예정이다.

무료로 운행되긴 하지만, 반드시 교통카드 태그가 필요하다. 요금은 0원으로 자동 처리되며 환승할인이 연계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승하차 시 교통카드를 태그하지 않으면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요금이 부과된다.








내년 상반기 유료 전환 시 적용될 요금과 관련해서 시는 ‘서울시 자율차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기존 심야버스 기본요금(2500원)보다 낮게 책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그동안 심야자율주행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교통신호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등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안전운행 검증을 실시했다. 시내버스와 동일한 차량임에도 전 좌석 안전벨트가 설치됐고, 입석은 금지된다.







시는 내년에 운행구간(13.2km)을 청량리역까지 연장하고 이를 토대로 시 외곽~도심~시 외곽을 연결하는 장거리 운행 자율주행버스를 정규 노선화 할 예정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율주행기반 미래 모빌리티 도시의 꿈이 현실로 성큼 다가오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이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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