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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상식

유튜브, 멜론/카카오 제치고 1위 상승?!

by 냐옹이슈 2024.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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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는 플랫폼 중 하나다. 어떤 사람들은 유튜브에 콘텐츠를 만들어 수익을 내는 것으로 직업을 가지기도 하는 세상이다. 

 

유튜브를 안 보는 사람은 있어도 한번 본 사람은 없다. 안보는 사람은 정말 노인 분들이나 그런 것 같다. 요즘엔 

또한 공중파에서만 방송하던 유재석까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이모저모 이야기의 콘텐츠를 만드는 등 요즘은 유튜브가 대세라는 말이 딱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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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렇게 유튜브가 인기가 좋을까? 

 

유튜브는 거의 모든 주제와 관심사에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가 공유되는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다양성 있는 주제와 스타일의 채널이 인기를 끄는 경우가 많다. 인기가 있는 콘텐츠는 시청자들에게 유용하거나 재밌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튜토리얼, 해결방법, 생활 팁, 일상생활의 유머 등이 해당되기도 한다. 

 

이렇게 인기가 있는 유튜브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10대 이하와 20대에서부터 연초부터 유튜브가 카카오를 앞질렀고 30대에서는 지난 7월부터 6개월 연속으로 MAU 1위를 유지하고 있다. 

 

*MAU는 한 달에 1번 이상 서비스를 쓴 이용자 수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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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의 영상 및 숏폼이 빠르고 간단한 콘텐츠를 선호하는 MZ세대 사이에서 크게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이 된다! 

 

이에 따라서 네이버와 카카오도 빠르게 숏폼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 네이버는 8월 출시한 '클립' 서비스를 전면 배치하고 콘텐츠 창작을 지원하고 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선발하고 '클립에디터'를 선보인다는 계획도 있는 것 같다. 

 

카카오는 23년 9월쯤부터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유사한 '펑'을 카카오톡에 도입했다. 사진이나 숏폼을 카카오톡 친구를 대상으로 올리면 24시간 내에 사라진다. 

 

이러한 일들을 통해서 과연 유튜브를 제칠 수 있을까!? 

 

유튜브는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면 유튜브 뮤직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점유율을 빠르게 높이고 있다. 그래서 국내 플랫폼인 멜론을 앞질렀다. 지난 23년 12월 유튜브 뮤직의 MAU는 649만 명으로 멜론을 추월했다! 

 

다음엔 유튜브 말고 어떤 플랫폼이 유행할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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